HOME 주요메뉴 바로가기

평가 지표

Home > 학교평가개요 > 평가 지표

공통지표: 모든 학교급에 적용하는 지표

영역 평가 지표 평가
유형
적용 학교급 자료
출처
특수
일반 특성화
1. 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 Ⅰ-1-1. 교육공동체의 민주적인 의사 결정 정성 학교
2.교육활동 중심의 학교 시스템구축 Ⅰ-2-1. 학교업무 효율화 노력 정성 학교
3.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 Ⅰ-3-1. 배움중심수업과 성장 중심 평가 정성 정보공시
학교
4. 학교교육 만족도 Ⅰ-4-1. 학교교육 만족도
(학생·학부모·교직원 설문)
정량 학교
정성4 4 4 4 4 4

자율지표

  • 자율지표 예시를 활용하거나 학교의 여건과 특성을 반영한 자율 지표 자체 개발
  • 영역별 1개 이상, 총 6개의 지표를 학교 구성원의 충분한 의견을 수렴하여 선정

예시

더불어 사는 민주시민 교육, 학생의 행복한 삶을 위한 생활 교육, 학생 중심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운영, 작은 학교 살리기, 인성교육 내실화, 놀이 교육 활성화, 창의융합교육 활성화, 생태환경교육 활성화, 효 교육, 회복적 생활교육에 기반한 학년별 프로그램 실시, 금융교육, 텃밭 가꾸기, 자율학술 발표대회 등
영역 평가 지표 (예시) 평가
유형
적용 학교급 자료
출처
특수
일반 특성화
1. 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 Ⅱ-1-1. 학교, 학부모, 지역사회의 협력적 관계 형성 정성 학교
Ⅱ-1-2. 민주적 리더십과 주체적 참여 정성 학교
Ⅱ-1-3. 더불어 사는 민주시민 교육 정성 학교
Ⅱ-1-4. 학생의 행복한 삶을 위한 생활교육 정성 학교
Ⅱ-1-5. 학생 자치활동 활성화 정성 학교
2.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 시스템 구축 Ⅱ-2-1. 내실 있는 방과후학교 운영을 위한 지원 정성 정보공시 학교
Ⅱ-2-2. 학교도서관 운영 지원 정성 학교
Ⅱ-2-3. 예산 편성 절차의 적절성 정성 학교
Ⅱ-2-4. 학교교육 개선 컨설팅장학 활성화 정성 학교
Ⅱ-2-5. 학부모 학교교육 참여도 정성 학교
Ⅱ-2-6. 학생 1인당 직접 교육비 정성 에듀파인 나이스 학교
Ⅱ-2-7.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성화 지원 노력 정성 학교
Ⅱ-2-8. 소규모학교 활성화를 위한 노력 정성 학교
Ⅱ-2-9. 학교자체평가 활용도 정성 학교
3.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 Ⅱ-3-1. 기초학력 향상 정성 학교
Ⅱ-3-2. 문화·예술·체육교육 활성화 정성 나이스 학교
Ⅱ-3-3. 꿈을 찾고 끼를 살리는 진로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정성 학교
Ⅱ-3-4. 학생 자율 동아리 활동 활성화 정성 학교
Ⅱ-3-5. 개별화교육 충실도 정성 학교
Ⅱ-3-6. 학업 중단율 감소를 위한 노력 정성 나이스 학교
Ⅱ-3-7-1. 놀이 교육 활성화 정성 학교
Ⅱ-3-7-2. 자유학기제 운영의 내실화 정성 학교
Ⅱ-3-7-3. 일반고 교육력 도약 정성 학교
Ⅱ-3-7-4.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 교육과정 운영 정성 정보공시 나이스 학교
Ⅱ-3-8. 독서를 통한 인문소양교육 활성화 정성 학교
Ⅱ-3-9. 인성교육 내실화 정성 학교
Ⅱ-3-10. 평화로운 심성 교육 정성 정보공시 학교
Ⅱ-3-11. 다문화․탈북교육 활성화 정성 학교
Ⅱ-3-12. 창의융합교육 활성화 정성 학교
Ⅱ-3-13. 생태환경교육 활성화 정성 학교
Ⅱ-3-14. 안전교육 프로그램 운영 정성 학교 정보공시
Ⅱ-3-15. 특수교육 내실화를 위한 노력 정성 학교
Ⅱ-3-16. 학생건강체력 증진을 위한 노력 정성 나이스 학교
정성 33 28 28 29 27 25

평가 방법

  • 학교 특성에 맞는 학교자체평가계획을 수립하여 실시
  • 공통지표와 자율지표로 구분하여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