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주요메뉴 바로가기

평가 지표

Home > 학교평가개요 > 평가 지표

공통지표

초‧중‧고‧특수학교 모든 학교급에 적용되는 평가지표

영역 평가 지표 평가유형 적용 학교급 자료 출처
특수
일반 특성화
1.
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
Ⅰ-1-1.교육공동체의 민주적인 의사 결정 정성 학교
Ⅰ-1-2. 학생 자치활동 활성화 정성 에듀파인, 학교
2.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 시스템
구축
Ⅰ-2-1. 학교업무 효율화 정성 학교
Ⅰ-2-2. 교원의 교육 연구 활동 강화 정성 에듀파인, 학교
3.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
Ⅰ-3-1. 자율적이고 특색 있는 교육활동 정성 정보공시, 학교
Ⅰ-3-2. 배움중심수업 과 성장중심 평가 정성 정보공시, 학교
4.
학교교육
만족도
Ⅰ-4-1. 학교교육 만족도 정량 학교
정량2, 정성5 7 7 7 7 7  

자율지표

자율지표 예시를 활용하거나 학교의 여건과 특성을 반영한 자율 지표 자체 개발

영역별 1개 이상, 총 9개의 지표를 학교 구성원의 충분한 의견을 수렴하여 선정

  • ※ 예시)
    더불어 사는 민주시민 교육, 학생의 행복한 삶을 위한 생활 교육, 학생 중심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운영, 작은 학교 살리기, 인성교육 내실화, 다문화 교육 활성화, 창의융합교육 활성화, 생태환경교육 활성화, 효 교육, 회복적 생활교육에 기반한 학년별 프로그램 실시, 금융교육, 텃밭 가꾸기, 자율학술 발표대회 등
영역 평가 지표 (예시) 평가유형 적용 학교급 자료 출처
특수
일반 특성화
1.
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
Ⅱ-1-1. 학교, 학부모, 지역사회의 협력적 관계 형성 정성 학교
Ⅱ-1-2. 민주적 리더십과 주체적 참여 정성 학교
Ⅱ-1-3. 더불어 사는 민주시민 교육 정성 학교
Ⅱ-1-4. 학생의 행복한 삶을 위한 생활교육 정성 학교
2.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 시스템
구축
Ⅱ-2-1. 평화로운 심성 교육 정량 정보공시, 학교
Ⅱ-2-2. 내실 있는 방과후학교 운영을 위한 지원 정성 정보공시, 학교
Ⅱ-2-3. 학부모, 지역사회와의 교육협력 정성 학교
Ⅱ-2-4. 학부모, 학교도서관 운영 지원 정량 학교
Ⅱ-2-5. 예산 편성 절차의 적절성 정성 학교
Ⅱ-2-6. 장학 활동 활성화 정량 학교
Ⅱ-2-7. 학부모 학교교육 참여도 정량 학교
Ⅱ-2-8. 학생 1인당 직접 교육비 정량   에듀파인, 나이스
Ⅱ-2-9. 교사 연수 및 수업 공개 실적 정량 정보공시, 학교
Ⅱ-2-10. 소규모학교 활성화를 위한 노력 정성     학교
3.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
Ⅱ-3-1. 기초학력 향상 정성   학교
Ⅱ-3-2. 문화·예술·체육교육 활성화 정량 학교
Ⅱ-3-3. 꿈을 찾고 끼를 살리는 진로‧직업 교육 정량 학교
Ⅱ-3-4. 학생 자율 동아리 활동 활성화 정량 학교
Ⅱ-3-5. 개별화 교육 충실도 정량 학교
Ⅱ-3-6. 학업 중단율 정량       학교
Ⅱ-3-7-1. 자유학기제 운영의 내실화 정성         학교
Ⅱ-3-7-2. 일반고 역량 강화 정성         학교
Ⅱ-3-7-3.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 교육과정 운영 정성         학교
Ⅱ-3-8. 독서교육 활성화 정량 학교
Ⅱ-3-9. 인성교육 활성화 정성 학교
Ⅱ-3-10. 다문화교육 활성화 정성 학교
Ⅱ-3-11. 특기·적성 중심의 방과후학교 정량   정보공시, 학교
Ⅱ-3-12. 창의융합교육 활성화 정성 학교
Ⅱ-3-13. 생태환경교육 활성화 정성 학교
Ⅱ-3-14. 특수교육 내실화를 위한 노력 정량         학교
Ⅱ-3-15. 학생건강체력 4~5등급 비율 정량   나이스, 학교
정량 15, 정성 16 26 27 27 26 24  

평가 방법

  • 학교 특성에 맞는 학교자체평가계획을 수립하여 실시
  • 공통지표와 자율지표로 구분하여 평가
  • 평가지표에 대해 정성평가 또는 정량평가 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