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주요메뉴 바로가기

평가 지표

Home > 학교평가개요 > 평가 지표

공통지표

초‧중‧고‧특수학교 모든 학교급에 적용되는 평가지표

영역 평가 지표 평가유형 적용 학교급 자료 출처
특수
일반 특성화
1.
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
Ⅰ-1-1.교육공동체의 민주적인 의사 결정 정성 학교
Ⅰ-1-2. 학생 자치활동 활성화 정성 에듀파인, 학교
2.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 시스템
구축
Ⅰ-2-1. 합리적인 교원행정업무 경감 정성 학교
Ⅰ-2-2. 교원의 교육 연구 활동 강화 정성 에듀파인, 학교
3.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
Ⅰ-3-1. 자율적이고 특색 있는 교육활동 정성 학교
Ⅰ-3-2. 배움중심수업 과 성장중심 평가 정성 정보공시, 학교
4.
학교교육
만족도
Ⅰ-4-1. 학교교육 만족도 (학생‧학부모‧교직원 설문) 정량  
정량2, 정성5 7 7 7 7 7  

선택지표

영역별 1개 지표 이상, 3개 영역에서 총 6개(특수 5) 지표를 학교에서 협의하여 선정

영역 평가 지표 평가유형 적용 학교급 자료 출처
특수
일반 특성화
1.
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
Ⅱ-1-1. 학교, 학부모, 지역사회의 협력적 관계 형성 정성 학교
Ⅱ-1-2. 민주적 리더십과 주체적 참여 정성 학교
2.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 시스템
구축
Ⅱ-2-1. 안전한 학교 환경 조성 정량 정보공시, 학교
Ⅱ-2-2. 평화로운 심성 교육 정량 정보공시, 학교
Ⅱ-2-3. 내실 있는 방과후학교 운영을 위한 지원 정성 정보공시, 학교
Ⅱ-2-4. 학부모, 지역사회와의 교육협력 정성 학교
3.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
Ⅱ-3-1. 기초학력 향상 정성   학교
Ⅱ-3-2. 문화·예술·체육교육 활성화 정량 학교
Ⅱ-3-3. 꿈을 찾고 끼를 살리는 진로‧직업 교육 정량 학교
Ⅱ-3-4. 학생 자율 동아리 활동 활성화 정량 학교
Ⅱ-3-5. 개별화 교육 충실도 정량 학교
Ⅱ-3-6. 학업 중단율 정량       학교
Ⅱ-3-7-1. 자유학기제 운영의 내실화 정성         학교
Ⅱ-3-7-2. 일반고 역량 강화 정성         학교
Ⅱ-3-7-3.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 교육과정 운영 정성         학교
정량 9, 정성 6 11 12 13 13 10  

자율지표

  • 학교교육 만족도를 제외한 평가 영역별 1개씩 총 3개 지표 선정
  • 학교의 여건과 특성을 반영하여 당면과제 중심으로 자율적으로 개발하여 활용
  • 학교 구성원(교직원․학생․학부모)의 충분한 의견을 수렴하여 선정
  • 공통지표, 학교에서 선정한 선택지표 내용과 중복되지 않도록 유의하여 선정
    ※ 예시)
    더불어 사는 민주시민 교육, 학생의 행복한 삶을 위한 생활 교육, 학생 중심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운영, 작은 학교 살리기, 인성교육 내실화, 다문화 교육 활성화, 창의융합교육 활성화, 생태환경교육 활성화, 효 교육, 회복적 생활교육에 기반한 학년별 프로그램 실시, 금융교육, 텃밭 가꾸기, 자율학술 발표대회 등

평가 방법

  • 학교장 책임하에 학교 특성에 맞는 학교자체평가 계획을 수립하여 실시
  • 공통지표, 선택지표, 자율지표 선정하여 평가
    - 점차적으로 공통지표 비율을 줄이고 자율지표 비율을 확대 할 예정
  • 평가지표에 대해 정성평가 또는 정량평가 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