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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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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 목적

  • 학교교육의 책무성 및 학교운영의 자율성 제고
  • 학교구성원의 자발적인 참여․소통․협력을 통한 학교교육의 질 향상

추진 근거

  • 초ㆍ중등교육법 제9조 ②, ③, ④, ⑤, ⑥항
  • 초ㆍ중등교육법시행령 제11조 ②항, 제12조 ②항, 제13조 ②, ③, ⑤항
  • 교육관련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특례법 제5조 ①항 15호, ③항
  • 교육관련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특례법 시행령 제3조 ①항
  • 제16대 교육감 공약(2-5. 학교평가 제도 개선)

기본 방향

  • 도내 국‧공‧사립의 초‧중‧고등학교 및 특수학교 480교(초258, 중128, 고84, 특수10)를 대상으로 학교교육과정 중심의 학교자체평가 실시
  • 평가 주기는 1년(2018.3.1.~2019.2.28.)이며 2018년 12월까지 평가 종료
  • 평가 기준은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방법, 교육활동 및 교육성과, 그 밖에 학교운영에 관한 사항으로 함
  • 평가 영역은 민주적인 학교 운영,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 시스템 구축, 창의적 교육과정 운영, 학교교육 만족도로 함
  • 평가지표는 충북교육이 지향하는 방향이나 중점사항 등을 반영한 공통 지표(모든 학교급 적용)와 학교의 여건과 특성을 반영한 자율지표로 구분 하여 평가
  • 평가방법은 학교 구성원의 충분한 의견 수렴을 통해 정성평가로 실시 (평가 지표의 성격에 따라 정량평가 실시할 수 있음)
  • 학교교육 만족도 조사는 학교실정에 맞는 설문 문항을 제작하여 실시하되, 교육과정평가 및 학교교육계획수립 설문 등과 통합할 수 있으며 다양한방식으로 실시 가능
    • 온라인 설문(웹 설문 또는 각 학교 홈페이지 설문조사 등) 또는 지면 설문 등 학교의 여건을 고려하여 실시
    • 충청북도교육청 학교평가시스템에서 일괄적 학교교육 만족도 조사는 실시하지 않음
  • 학교자체평가 내실화를 위한 학교평가 담당자 역량 강화 지원
  • 충청북도교육청 학교평가시스템(http://cbse.cbesr.go.kr) 운영
    • ID: 학교나이스 고유코드_1(예: M100000◆◆◆_1)
    • 비밀번호: 0000 (숫자 영 4개)
  • 학교평가 결과는 학교교육의 질 관리와 교육개선 자료로 활용

세부 추진 계획

평가 대상, 주기(기간) 및 시기

  • 평가 대상 : 도내 모든 국‧공‧사립의 초․중․고등학교 및 특수학교 480교(초258, 중128, 고84, 특수10)
    • 분교는 본교에 포함하여 평가
    • 고등학교 중 자율형공립고, 특수목적고, 대안형 특성화고는 학교 특성에 따라 일반고나 특성화고의 평가지표를 적용함
  • 평가 주기(기간) : 1년(2018. 3. 1. ~ 2019. 2. 28.)
  • 평가 시기 : 구체적인 평가 시기는 학교에서 정하되 2018년12월까지 평가를 종료한다 .
    (2018. 12. 28. 학교자체평가 결과 내부결재 완료)

※ 평가 자료 작성 기준일은 2018. 11. 30.로 하되 평가지표에 따라 기준일은 달리할 수 있다.

평가 기준

  • 교육과정 운영 및 교수·학습 방법
    • 교과교육 내용, 비교과교육 내용, 학생 생활지도 내용 등과 같이 학생 의 학습과 그를 위한 교육과정 운영과 관련된 영역
  • 교육활동 및 교육성과
    •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물적, 인적 관리 및 지원, 질 높은 교수를 통한 양질의 교수‧학습 제공, 학생들을 직접 지원 하는 내용 등과 관련된 영역
    • 학생들이 학습을 한 결과로 나타나는 실적 또는 산출물과 관련된 영역
  • 그 밖에 학교운영에 관한 사항

평가 영역

  • 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
  •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 시스템 구축
  •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
  • 학교교육 만족도

세부 추진 일정

도교육청
학교평가 운영 계획 수립
(학교평가 평가지표 선정)
1월 ~ 2월
학교자체평가운영 지원
(학교평가 전문 인력풀 구축.운영)
3월 ~ 9월
모니터링 및
학교컨설팅
연 중
학교평가 결과 분석
12월 ~2019. 1월
학교
학교자체평가
위원회 구성
3월~4월
학교자체평가 실시
3~12월
학교자체평가
결과 협의
12월
자료 수집
및 분석
3월 ~ 11월
학교교육과정 운영계획 및 중장기 발전 계획에 반영
12월~2019. 2월
학교자체평가
결과 공개
2019. 1~4월

기대 효과

  • 학교교육의 총체적인 점검을 통한 학교교육의 질 향상
  • 학교현장의 변화를 위한 자발적 노력 유도 및 학교교육 만족도 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