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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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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학교의 교육적 책무성 및 학교운영의 자율성 제고
  • 참여ㆍ소통ㆍ협력을 통한 교육공동체의 학교혁신 역량 강화

추진 근거

  • 초ㆍ중등교육법 제9조 및 동법 시행령 제11조, 제12조, 제 13조
  • 제16대 교육감 공약(2-5. 학교평가 제도 개선)

2016학년도 학교평가 개요

  • 평가 대상: 도내 국ㆍ공ㆍ사립의 초ㆍ중ㆍ고ㆍ특수학교 480교(초260, 중128, 고83, 특수9)
  • 평가 주기(기간): 1년(2016. 3. 1. ~ 2017. 2. 28.)
  • 평가 영역: 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 시스템 구축,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
  • 평가 지표: 공통지표(7): 도교육청에서 제공-초ㆍ중ㆍ고ㆍ특수학교 모든 학교급에 적용되는 평가지표, 선택지표(5~6): 도교육청에서 제공-영역별 1개 지표 이상, 3개 영역에서 총 6개(특수 5) 지표를 학교에서 협의하여 선정, 자율지표(3): 학교 자체 선정-평가 영역별 1개씩 총 3개 지표 선정
  • 평가 방법: 학교자체평가
  • 학교자체평가 계획 및 결과 공개: 학교 홈페이지(계획, 결과) 및 정보공시(결과)
  • 학교자체평가 지원
    - 학교평가 홈페이지를 활용한 학교평가 관련 업무 경감
    - 학교자체평가 내실화를 위한 학교평가 담당자 역량 강화
    - 학교자체평가 모니터링 및 컨설팅
    - 학교자체평가 우수사례 발굴ㆍ보급을 통한 일반화 추진

시기별 학교평가 추진 절차

교육청

학교자체 평가
평가지표 개발
2015. 11월 ~ 2016. 1월
학교평가
기본계획수립
2월
학교평가 담당자
역량강화
2월 ~ 10월
모니터링 및
학교컨설팅
연 중
학교자체평가
결과 분석 및 환류
2017. 1월 ~2월.

학교

학교자체
평가위원회 구성
3월
선택지표,
자율지표 선정
3월
학교자체
평가계획 수립
3월
자료 수집
및 분석
3월 ~ 11월
학교자체
평가보고서 작성
12월
학교자체
평가결과 공개
2017. 1~2월

기대 효과

  • 학교교육의 총체적인 점검을 통한 학교교육의 질 향상
  • 학교 교육공동체의 참여와 합의를 통한 민주적인 학교 운영 실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