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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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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 목적

  • 학교교육의 책무성 및 학교운영의 자율성 제고
  • 학교구성원의 자발적인 참여·소통·협력을 통한 학교교육의 질 향상

추진 근거

  • 초ㆍ중등교육법 제9조 ②, ③, ④, ⑤, ⑥항
  • 초ㆍ중등교육법시행령 제11조 ②항, 제12조 ②항, 제13조 ②, ③, ⑤항
  • 교육관련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특례법 제5조 ①항 15호, ③항
  • 교육관련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특례법 시행령 제3조 ①항

기본 방향

  • 도내 국‧공‧사립의 초‧중‧고등학교 및 특수학교 490교(초269, 중127, 고84, 특수10)를 대상으로 학교교육과정 중심의 학교자체평가 실시
  • 평가 주기는 1년(2019.3.1.~2020.2.29.)이며 2019년 12월까지 평가 종료
  • 평가 영역 및 평가지표
    - 학교평가 방향 및 학교여건에 따라 자율적으로 선정·개발
    ※ 교육청은 평가영역 및 평가지표를 제공하지 않음
  • 교육공동체 모두의 참여·소통·협력을 통해 학교교육과정 운영에 적합한 단위학교 주도 100% 학교자체평가 실시
  • 학교교육과정 운영 평가와 통합하여 학교자체평가 계획 수립하고, 학교교육활동의 계획- 실천- 평가- 환류의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구현
  • 자율학교는 학교자체평가와 자율학교 자체평가를 통합하여 운영하되, 자율학교 자체평가 기준을 준수
  • 평가 내용과 평가지표는 단위학교가 학교교육계획 수립 과정에서 설정한 학교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지표로 자체 개발하여 자율적으로 구성
  • 당해연도 학교평가 결과를 분석하여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자체평가 한마당 등 공유 ‧ 토론 과정을 거치고 개선안을 마련하여 차기년도 교육과정과 교육활동 개선에 반영
  • 충청북도교육청 학교평가시스템 (http://cbse.cbesr.go.kr) 운영
    • ID: 학교나이스 고유코드_1(예: M100000◆◆◆_1)
    • 비밀번호: 0000 (숫자 영 4개)
  • 학교평가 결과는 학교교육의 질 관리와 교육개선 자료로 활용

추진 체제 및 역할

기관 역할
도교육청
  • 학교평가 기본계획 수립 및 시행
  • 평가지표 개발 및 학교자체평가 길라잡이 개발.보급
  • 학교평가 전문 인력풀 구축․운영
    - 학교평가 평가지표 개발 위원
    - 학교자체평가 컨설팅 및 모니터링 위원
  • 학교평가 담당자 역량 강화
    - 학교평가 담당자 연수
    - 학교자체평가위원 연수
  • 학교자체평가 운영 현황 모니터링 및 컨설팅
  • 충청북도교육청 학교평가시스템 운영
  • 학교자체평가 결과 교육정책에 반영
교육지원청
  • 초․중학교 학교자체평가 운영 지원
  • 초․중학교 학교자체평가 운영 현황 모니터링 및 컨설팅
  • 학교평가 담당자 역량 강화 지원
학교
  • 학교자체평가위원회 구성(교육과정위원회 등 타위원회로 통합 운영 가능)
    - 위원장: 교감
    - 위원: 교직원, 학생, 학부모, 외부인사 등 학교 특성과 여건을 고려하여 구성 (자율학교의 경우, 교직원, 학부모, 지역주민 반드시 포함)
  • 학교자체평가 계획 수립 및 추진
  • 학교자체평가 계획 공개(각 학교 홈페이지)
  • 학교자체평가 결과보고서 작성 및 공유
  • 학교자체평가 결과 환류
    - 학교교육의 질 관리와 교육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
    - 2020학년도 학교교육과정 계획 수립에 반영
  • 학교자체평가 결과 공개(각 학교 홈페이지, 학교알리미(정보공시))

세부 추진 계획

평가 대상, 주기(기간) 및 시기

  • 평가 주기: 매년
  • 평가 기간: 2019학년도(2019. 3.1. ~ 2020. 2. 29.)
  • 평가 실시 시기: 2019. 10. ~ 12.(20019년 12월까지 평가 종료)

평가 주체

  • 평가 주체: 도내 모든 국·공·사립 초·중·고·특수학교 (초 269, 중127, 고84, 특10)
    - 분교는 본교에 포함하여 평가
    - 초·중 통합학교: 각 학교 급별 실시
    - 중·고 병설학교: 중학교에서 통합 실시(단, 학교 상황에 따라 분리 실시 가능)

학교자체평가 계획 수립

  • 시기: 2019. 2.~ 3.
  • 내용: 2019 학교교육과정의 교육과정 운영 평가 계획과 통합 수립(100% 자율지표)
  • 제출: 2019학년도 학교자체평가 계획 수립 현황 자료집계 제출(2019. 4.)
  • 학교자체평가위원회 구성(학교교육과정위원회 등 타 위원회로 통합 운영 가능)
    - 위원장: 교감
    - 위원: 교직원, 학생, 학부모, 지역주민 등 학교 특성과 여건을 고려하여 구성 (자율학교의 경우, 교직원, 학부모, 지역주민을 포함하여 구성)
  • 학교자체평가(목적, 절차 등)연수 실시
  • 학교자체평가 영역 및 지표 결정
    - 학교평가 방향 및 학교여건에 따라 구성원 합의를 통해 학교자체평가 지표 작성
    - 평가 영역별 지표수, 정성(정량) 평가 방법, 평가척도 등 학교 자율 결정
    - 학교 교육과정 운영 평가와 통합하여 필요한 지표를 자율적으로 선정
    - 예시 자료를 수정·보완하거나 학교특성에 맞는 새로운 지표를 작성할 수 있음
    ※ 교육청은 평가영역 및 평가지표를 제공하지 않음
    예) 교육과정 운영 및 교수·학습 방법, 교육활동 및 교육성과, 그 밖에 학교 운영에 관한 사항, 만족도 조사 등
  • 자율학교의 경우, 자율학교 자체평가와 통합 운영하며, 평가 지표 선정 시 교육과정 다양화와 특성화 여부, 교수학습방법, 교원능력개발, 학생·학부모 만족도 등을 지표에 반영

학교자체평가 실시

  • 수시 교육과정 협의회를 통한 학교자체평가 지표별 자료 수집
  • 학교자체평가 지표별 수집된 자료 분석 및 종합
    - 지표별 우수한 점과 개선할 점 추출
    - 학교평가시스템 활용 자료 입력
    - 학교교육과정 협의회 및 편성 근거 자료로 활용

세부추진일정

세부추진일정에 대해 업무흐름도, 추진내용, 시기 제공
업무흐름도 추진내용 시기
학교평가 운영 기본 계획 수립(도교육청)
  • 2018학년도 학교자체평가 결과 분석
  • 2019학년도 학교평가 기본 방향 수립
  • 2019학년도 학교평가 길라잡이 개발
  • 2019학년도 학교평가 기본 계획 수립
1월
학교자체평가 계획 수립(학교)
  • 학교자체평가 연수 및 협의회
  • 2019학년도 학교자체평가 추진계획 수립
    - 2019학년도 학교자체평가 평가영역 및 지표 개발
  • 2019학년도 학교자체평가위원회 구성(학교교육과정위원회 등 타 위원회로 통합 운영 가능)
    - 자율학교의 경우, 교원, 학부모, 지역주민 반드시 포함
  • 교직원 및 학부모 대상 학교평가 연수 및 홍보
2~3월
전년도 결과 정보공시(학교)
  • 2018 자체평가 결과 정보공시
    - 2018 자체평가 결과보고서 학교정보공시
    - 학교교육과정 운영 개선 기초자료로 활용
  • 2019 학교자체평가 계획 수립 현황 자료집계 제출
4월
학교교육과정 운영(학교)
  • 2019 학교교육과정 운영
    - 전년도 교육과정 성찰 및 자체평가 결과 참고
    - 학교평가 결과를 반영한 2019 교육과정 운영
    - 수시 교육과정 워크숍 등을 통해 만들어가는 교육과정 운영
3~12월
학교자체평가 실시(학교)
  • 교육과정 운영 평가와 통합하여 실시
    - 평가 영역별 결과 정리 및 결과 보고서 작성
    - 학교자체평가 결과 협의(학교 구성원 간 평가 결과 공유 및 개선 방안 논의)
    - 학교평가시스템 활용 평가 자료 입력
    - 최종 학교자체평가 결과 보고서 내부결재(평가자료, 평가결과, 총평, 우수사례 전문)
10~12월
학교자체평가 결과 반영 및 결과 정보 공시(학교)
  • 학교자체평가 결과 2020학년도 학교교육과정 운영 계획 및 중장기 발전계획에 반영
2019.12월~2020.2월
  • 학교평가 결과 공개 - 각 학교 홈페이지 탑재(총평, 우수사례) - 정보공시 탑재(평가영역 및 평가지표, 총평 및 우수사례)
2020.1월~2020.4월

※위의 평가 절차는 구성원과 함께 하는 평가의 과정이므로, 그 취지를 살려 순서나 내용을 응용하여 운영할 수 있음

학교평가 결과 보고서 작성

  • 시기: 2019. 12.
  • 작성 기관: 단위학교
  • 작성 방법: 학교평가시스템 홈페이지 활용
  • 학교평가 결과보고서 작성: 내부결재 완료(2019. 12.) 후 학교 홈페이지 탑재
  • 결과보고서 내용
    - 학교 교육력 제고 및 개선 발전 방안 분석 자료로 활용할 만한 내용
    - 학교자체평가 결과 우수한 점, 개선할 점 및 학교 구성원의 교육발전 제안
    - 학교별 우수사례 지속 및 부진내용 보완을 위한 자료로 활용
    - 다음년도 학교평가 개선, 학교지원, 교육시책 수립 자료 등으로 활용

학교 평가 결과 처리 및 활용

  • 단위학교 학교자체평가 한마당 및 보고회를 통한 결과 공유, 문제점 도출 및 개선방안 마련
  • 매년 4월 정보 공시 (별도의 기관 제출 없음)
    - ‘학교알리미’(초·중등 교육정보 공시서비스)에 전년도 보고서 탑재
  • 평가결과 분석 및 환류 내용 등을 차기년도 학교교육계획서에 수록하고, 학교교육발전 및 개선, 다음년도 교육과정 환류 및 컨설팅 자료로 자체 활용
  • 학교평가 결과에 따른 후속컨설팅(학교컨설팅, 그룹컨설팅)실시

학교자체평가 절차

계획
학교자체평가위원회
구성
학교자체평가
계획 수립
연수 및 홍보
실시
실천&평가
교육과정 운영 및
자료 수집 및 정리
학교자체평가
실시
평가결과 분석 및
평가결과 보고서 작성
환류
학교자체평가 결과보고서
학교홈페이지 탑재
학교자체평가 결과에 따른 환류 노력
(컨설팅 요청 등)
평가결과를 차기년도
학교교육과정계획에 반영

학교자체평가 역량 강화

1) 학교자체평가 길라잡이 제작‧보급
2) 학교자체평가 업무담당자 및 학교자체평가위원 연수
  • 시기: 2019. 4, 2019. 9
  • 대상: 학교자체평가 업무담당교사
  • 내용
    - 학교평가 기본 계획
    - 학교자체평가 추진 절차
    - 학교평가 평가지표
    - 학교자체평가보고서 작성 방법

학교컨설팅

1) 컨설팅 대상: 희망교
2) 컨설팅 시기: 2019. 3. ~ 12.
3) 컨설팅 영역: 컨설팅 대상교의 교육목표, 교육과정 및 방법, 교육성과 관리, 학교경영, 학교의 요구사항
4) 컨설팅 방법: 지구별 장학과 연계한 그룹별 컨설팅

학교평가 결과 환류

1) 학교평가 보고서 작성
  • 도내 각 학교의 자체평가보고서 데이터를 토대로 각 지표에 대해 학교급별, 지역별로 분석하여 보고서 작성
  • 평가 결과 장‧단점 진단 및 제언을 통한 학교교육 여건 개선
2) 우수사례 발굴 및 공유
  • 학교자체평가 과정을 중심으로 우수 사례 발굴
  • 학교평가 관계자 간 정보 교류 및 벤치마킹 기회 제공

기대효과

  • 학교교육의 총체적인 점검을 통한 학교교육의 질 향상
  • 학교현장의 변화를 위한 자발적 노력 유도 및 학교교육 만족도 제고